헤쿠의 내맘대로상자

반응형

저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눈팅도 자주 하고, 물건도 자주 구매 (펀딩) 하는데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이 와디즈인 것 같아서, 전체적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와디즈 펀딩 장단점, 잘 고르는 법이랑 꿀팁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우선 시작하기 전에 국내에 유명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을 먼저 알아볼게요. 관심있는 분야에 따라서 자주 이용하게 될 펀딩 사이트가 다를 것 같네요. 참고로 크라우드 펀딩이란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런칭하는 사업자(기업)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자금 후원, 기부를 받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금 후원'이라는 개념으로 금전을 제공하고, 그 댓가로 '리워드'로서의 상품을 제공 받게 됩니다. 

 

1. 와디즈 (Wadiz)

강하늘씨가 광고하면서 더욱 유명해진 플랫폼입니다. 특히 IT, 가전제품 등 신기술이 적용된 메이커의 물품이 강합니다.

 

2. 텀블벅/ 아이디어스

주로 예술작품이나 디자이너의 디자인 상품, 패션 관련된 제품이 많은 플랫폼입니다.

 

3.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에서 운영. 주방용품부터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는데, IT 측면에서는 와디즈가 더 강한 것 같습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카카오메이커스의 수수료가 가장 비싼 측면이 있다고 하네요. 

 

와디즈를 이용하는 이유, 장점 

우선 저는 개인적으로 IT기기나 뷰티 분야에 관심이 많아, 해당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을 갖다 보니 와디즈를 많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와디즈는 '왜 이 물건을 메이커가 만들게 되었는가' 에 대한 스토리가 잘 나와 있어서 꼭 펀딩을 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이러한 이유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는구나... 하는 관점에서도 흥미가 가더라구요.

저는 총 8회의 펀딩을 했네요

 

와디즈의 단점

이 글은 와디즈 광고 아니고 찐후기니까 단점도 솔직히 말씀드려야겠죠. 와디즈에서 펀딩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알람이 뜨는데요, 여기 나오는 주의사항이 와디즈의 단점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1. 후기 없이 구매해야 함

크라우드 펀딩 상품이다 보니, 새롭게 준비하는 제품이라서 후기가 없는 것이 많습니다. 사용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이나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파악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다 궁금증이나 문의 사항이 생겨도 공식 채널이 아니라 와디즈를 통해 답변을 받다 보니, 그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다른 크라우드 펀딩과도 통하는 전체적인 단점이기도 하네요 ㅎㅎ 

 

2. 펀딩 종료되면 취소가 불가

펀딩 기간이 종료되면 구매 취소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 펀딩 기간 동안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3. 바로 배송되지 않음

펀딩기간이 끝나고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제품을 보내기 때문에, 펀딩 종료까지 기다린 후 정해진 시일에 배송이 됩니다.

 

 

좋은 펀딩 고르기, 와디즈 꿀팁!

다른 크라우드 펀딩도 많이 이용해보고, 해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도 이용해보고... 와디즈도 8회 정도 이용해본 유저로서 크라우드 펀딩 잘 고르는 법을 말씀드려 볼게요.

 

1. 앵콜펀딩 노리기

펀딩 중에서도 지난번 펀딩에서 반응이 좋아, '앵콜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들이 있습니다. 앵콜펀딩의 경우 후기를 검색하면 후기가 나올 수도 있고, 메이커 입장에서도 한번 펀딩을 진행해보면서 여러가지 개선 사항을 반영한 경우가 많아 제품이 더 좋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2. 처음이라면, 너무 쟁이지 말기

와디즈 펀딩 중에는  "(울트라)얼리버드 패키지" 라고 해서 가격대에 따라, 인원 제한을 두고, 좀 더 저렴하게 할인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예전에 와디즈에서 같은 상품의 "울트라 얼리버드 패키지"를 친구와 각각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 물건이 잘 맞아서 쟁여두길 잘했다고 생각했지만 친구는 그 물건이 잘 맞지 않아 잔뜩 쟁인 것을 후회했더랍니다. 처음 사는 물건이라면, 살짝 고민되는 물건이라면 할인율이 높더라도 적당한 규모의 패키지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취소하고 싶다면 일정을 잘 보자

펀딩을 보고 혹해서 질렀더라도, 실제 펀딩 마감일이 되어야 결제가 진행됩니다. 까먹고 있다가 결제가 진행되면 어쩔 수 없지만 (?) 만약 결제되기 전 우연히 펀딩 글을 다시한번 볼 기회가 생겨서 지름신이 퇴치되었다면, 그때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물론 후기가 없는 제품을 구매하는 위험 부담이 있지만,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세상에 흔치 않은 아이디어 상품을 내가 제일 먼저 사용해본다는 점은 저같은 호기심쟁이들에게는 참 흥미로운 일인 것 같아요. 하지만 물건을 사더라도 잘 쓸 수 있는 물건으로 잘 사야 하니, 신중하고 현명한 구매를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글을 적어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